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면접 앞두고 약국 우황청심원, 어떤 걸 언제 복용해야 할 지 가격까지 다 찾아보면

by 윤 약사 2025. 5. 28.
반응형

약국에 오는 젊은 손님들 중에 우황청심원을 구하는 경우를 적잖게 볼 수 있습니다.
우황청심원은 기본적으로 나이가 지긋하신 분이 머리가 어지럽다거나 기운이 없을 때 찾아가는 일들이 많은데, 갑자기 젊은 분이 찾아간다면 속으로 '면접을 준비하시고 계시구나'라고 생각을 하게 된답니다.
아니나 다를까, 어떤 용도로 이 약물을 찾으시는 것인지 여쭤보면 면접을 앞두고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경우에 따라서는 중요한 발표나 무대 등을 주닙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게셨죠)
이렇게 긴장이 과도하게 될 것을 염두해두고 약국에서 긴장을 완화해줄 수 있는 약을 찾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바로 우황청심원이죠.
사람에 따라서는 '우황청심환'이라고도 하는데, 우황청심원(元)은 귀한 한약물을 의미하는 '원(元)'이라는 끝 말을 붙여 말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합니다.
 
일반 사람들이 우황청심원을 고를 때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1. 어떤 브랜드를 골라야 할까?
2. 액체로 된 것을 골라야 할까 씹어먹는 약으로 골라야 할까?
3. '원방'을 선택해야할까? '변방'을 선택해야할까?

 
위 3가지 질문에 대해 대답을 골라야 하는데, 보통 이것저것 판단하기 귀찮아지면 가장 유명한 '광동 우황청심원'을 고르곤 하죠.
하지만 어떤 약물들이 있는지 잘 살펴본다면 자신에게 딱 맞는 우황청심원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황청심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접 앞두고 약국 우황청심원, 어떤 걸 언제 복용해야 할 지 가격까지 다 찾아보면

 

중국산 우황청심원?

이 약물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제법이 만들어져 내려온 약물입니다.
흔히들 '청심원'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이것의 기원은 1107년 중국 송나라에서 집필된 의학서적인 <태평혜민화제국방(太平惠民和剂局方)>이라고 하는 데에 수록되어 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먹는 우황청심원은 허준 선생이 한국사람의 체질에 맞춰 30가지 정도의 약재를 더욱 추가하여서 만든 것이 기본이죠.
그래서 어떻게 본다면, 우황청심환이라고 하는 약물의 기원은 허준의 동의보감이라고 보는 것도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우황청심원은 다양한 약재를 더욱 보강하여 만든 것이기 때문에 굳이 중국에서 만든 청심원을 사와서 복용하시는 것보다는 필요할 때 한국에서 제조한 것을 복용하시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면접 앞두고 약국 우황청심원&amp;#44; 어떤 걸 언제 복용해야 할 지 가격까지 다 찾아보면
청심원과 관련된 두 가지 고서적

어떤 효과가 있길래 면접에...

우황청심환은 보통 심장열을 꺼뜨려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청심원(淸心元)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한방적으로 판단했을 때, 한 부분의 열기가 너무 심해지면 다른 장기나 기관으로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간열이 많을 경우 손에 영향을 주고, 신장열이 많을 경우 발에 영향을 주죠.
심장열의 경우 머리에 영향을 주어, 심열이 많을 경우 과도하게 심장이 뛰고 머리에 영향을 주어 머리가 어지럽고 잠을 못자게 되는 등 다양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우황과 사향은 심혈관계 및 순환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약재입니다.
둘 다 동물성 생약으로 우황은 심열을 꺼뜨리고 마음이 안정화되도록 도와주어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두근거림을 완화해줍니다.
그리고 사향의 경우 순환을 강력하게 촉진시켜 머리가 어지러운 것을 완화해주고 장기에 혈기가 잘 돌도록 도와줍니다.
우황과 사향은 우크라이나 전쟁 및 관세 전쟁 등으로 가격이 크게 뛰었습니다.
그래서 우황청심원 가격이 예전에 비해 상당히 올랐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보통 우황청심원은 어르신들이 복용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허혈성 뇌졸중을 앓고 계셨다거나 뇌경색으로 인해 후유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약물이기도 합니다.
심혈관계에 도움이 되고, 심열을 꺼뜨린다는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젊은 분들 중에 무대공포증과 같이 과도한 긴장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당연히 도움을 줍니다.
이때에는 장기간 복용하기 보다, 면접이나 무슨 이벤트가 있기 전에만 짧게 복용하시면 약물의 좋은 효과만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특히, 요즘은 결혼을 앞둔 신랑, 신부님 뿐만 아니라 사회자 및 혼주님들도 많이 찾으시더라고요.
급하게 긴장을 꺼뜨리려고 할 때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면접 앞두고 약국 우황청심원&amp;#44; 어떤 걸 언제 복용해야 할 지 가격까지 다 찾아보면

씹어먹는 거? 아니면 마시는 거?

보통 면접 전에 복용하는 것은 마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왜냐하면 물약으로 된 것이 좀더 흡수가 빠르게 나타나 효과도 신속히 발현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씹어먹는 것으로 복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대부분 논문이나 관련 서류를 찾아봐도 액제나 환제의 큰 차이는 없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긴장과 불안으로 인해 복용할 때에는 마시는 형태의 우황청심원액이 좀 더 우월하다고 나옵니다.
반면 고혈압으로 인해 복용할 때에는 씹어먹는 우황청심원환제가 더 낫다고 알려져 있고요.

단기 복용(면접, 시험) 액제 > 환제
장기 복용(심혈관계 질환 예방) 환제 > 액제

즉, 짧게 복용할 때에는 우황청심원 액이 낫고, 장기적으로 복용할 때에는 우황청심원 환제가 좀더 낫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면접 앞두고 약국 우황청심원&amp;#44; 어떤 걸 언제 복용해야 할 지 가격까지 다 찾아보면

 

변방 vs 원방

아마 일반 사람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원방과 변방의 개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보통 우리가 복용하는 것 중 1만원대 우황청심원 대부분은 변방입니다.
원방으로 하면 1만원대로 가격이 나올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원방과 변방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원방 허준의 동의보감에 실린 제법 그대로 만든 것
주요 소재인 우황과 사향(혹은 영묘향)의 용량 차이가 있음
변방 원래 제법을 살짝 변형한 것으로, 보통 우황과 사향 함량이 낮음

잘못 아는 것 중 하나는, 사향 대신 영묘향이 들어가면 모두 변방이 아니냐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사향과 영묘향은 서로 대체가 가능한 동물성 물질입니다.
왜냐하면 둘 다 'L-무스콘(muscone)'이라고 하는 방향성 물질이 동일하게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영묘향은 영묘향고양이가 만드는 것으로 가축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료가 좀 더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영묘향을 복용하셔도 된다는 것을 체크해두시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약물에서 가장 비싼 약재인 사향(혹은 영묘향)과 우황의 함량을 원방과 변방에 맞춰 따져보면 어떨까요?

구분 원방 변방
우황 45mg 14mg
사향 38mg 5mg
영묘향 114mg 15mg

그렇다면 면접을 준비하고 있을 때는 원방을 먹어야 할까요? 변방을 먹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이 면접을 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변방을 먹어도 무관합니다.
변방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도 금액적인 부담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원방보다는 저렴한 변방을 먹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도 오리지널에 맞춘 것을 복용해야 해'라고 판단하시는 분이라면 원방을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가성비로 따진다면 변방이 좀 더 적합하다는 것을 체크하시는 게 낫습니다.

면접 앞두고 약국 우황청심원, 어떤 걸 언제 복용해야 할 지 가격까지 다 찾아보면

면접 몇 시간 전에 우황청심원 복용?

면접이나 시험을 앞두고 있다면, 보통 30~60분 전에 1병을 남김없이 복용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성인 기준으로, 소아의 경우 자의적으로 복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액체로 된 것을 복용할 때를 기준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환제를 씹어서 먹는다면 1시간 전이 더 맞을 거 같습니다.
 
우황청심원이 긴장을 제어하는 정도가 사람에 따라 다 다르기 때문에 약물에 대한 감수성을 확인하기 위해 모의고사 전에 한번씩 복용해보며 내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1시간 전에 복용하면 되더라고요.
미리 알아둬야, 언제 복용해야할지 잘 알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우황청심원 현탁액을 먹고난 뒤 4시간 정도 약효가 유지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면접 앞두고 약국 우황청심원&amp;#44; 어떤 걸 언제 복용해야 할 지 가격까지 다 찾아보면

우황청심원 가격은?

마시는 액제를 기준으로 정리해보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단, 이것은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우황청심원 가격은 약국마다 다르다는 것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주문하는 양에 따라 사입가도 다를 뿐만 아니라, 어느 도매상 혹은 제조사와 직접 거래하는지, 그리고 약국 부동산도 다 다르기 때문에 이것을 일률적으로 맞출 수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래 가격표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구분 종류 가격
광동 우황청심원 현탁액 변방 15,000원
광동 우황청심원 현탁액 변방 10,000원
광동 우황청심원 현탁액 원방 44,000원
용표 우황청김원 액 변방 7,000원
원표 우황청심원 현탁액 변방 10,000원
광동 우황청심원 환 원방 40,000원
광동 우황청심원 환 변방 11,000원

 
브랜드와 관계없이 제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 어느 정도 대량으로 소재를 공급받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면접을 준비한다거나 소득이 많지 않은 분이라면, 브랜드를 굳이 고집하기 보다, 가성비가 좋은 익수제약 용표 우황청심원이 가장 적절한 선택이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면접 앞두고 약국 우황청심원&amp;#44; 어떤 걸 언제 복용해야 할 지 가격까지 다 찾아보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