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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K 3, 4급 문법

是자문(是字文)에 대한 자세한 이해

by 마룡 선생님 2025. 1. 9.

동사와 관련해서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은 바로 是자문(是字文)입니다.

이것은 영어 문법에서 Be동사와 동일한 의미를 의미 혹은 동등한 위치의 서술어입니다.

이 동사의 문법적 의미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가장 기본적인 동사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이 의미가 문법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분석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죠.

是자문(是字文)의 구조

기본적으로 是자문(是字文)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명사(사람이나 사물) + 是 + 명사(사람이나 사물)

 

일반적으로 是자문(是字文)은 是가 술어로 쓰인 문장으로, 일반적으로는 판단의 의미를 가집니다.

소위 판단이라고 하는 것은 어떠한 사람이나 사물(명사)가 어떤 것과 같다거나 혹은 어디에 속하는지를 설명해주는 것입니다.

是자문(是字文)은 일상 생활에서 매우 자주 접할 수 있는 문형입니다.

특히 HSK 3급 정도에서는 굉장히 중요하게 다뤄지는 문형인 만큼, 이 是라는 동사와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이 是자문(是字文) 예시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1) 他新来的那个韩国里路学生。

그는 새로 온 그 한국 유학생입니다.

(2) 他伟大的政治家。

그는 위대한 정치가입니다.

(3) 那本小说我的。

그 소설책은 제것입니다.

(4) 我来中国的目的学习汉语,了解中国。

내가 중국으로 온 목적은 중국어를 공부하고, 중국을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1. 주어와 목적어 간의 의미, 구조적 관계

是자문(是字文)은 주어와 목적어가 어떠한 관계인지를 나타내는 문형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는 ~이다

"~는 ~이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어와 목적어가 동등한 관계를 나타냅니다.
구조적으로 주어와 목적어를 바꾸더라도 의미 상, 문법 상 문제가 없습니다.

(1) 我是李明。↔ 李明是我。

(2) 八月十五是中秋节。 ↔ 中秋节是八月十五。

만일 "~는 ~이다"라는 의미를 표현하는 경우에는 주어와 목적어 해석이 가능합니다.

(3) 我来韩国的目的是学习韩语,了解韩国。 ↔  学习韩语,了解韩国是我来韩国的目的。

1-2. ~는 ~에 속한다

"~는 ~에 속한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때는 1.1에 설명한 것과는 다르게 주어와 목적어를 바꿔서 쓸 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어가 목적어에 비해 크기가 작거나, 어디에 소속이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1)他是那个公司的的职员。

(2)这本词典是我的。 

(3)他是伟大的政治家。

2. 존재의 是

是자문(是字文)은 존재를 의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존재의 의미를 나타내는 是가 동사로 사용된다면, 주어는 대부분 위치를 나타낸다거나 장소를 의미하는 단어가 오게 되며, 주어와 목적어는 바꿀 수 없게 됩니다.

기본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처소구(장소) + 是 + 명사(사람이나 사물)

 

(1)图书馆旁边是一片小树林。

(2)火车站前面是一个宽阔的广场。

3. 是+명사성 성분

어떤 것을 설명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是로 연결된 단어는 명사적 성격을 지녀야만 합니다.

(1)今天是开学的第一天。

(2) 我们是参观工厂的。他们是参观农村的。

(2) 예문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是 뒤에 놓여진 단어는 반드시 명사(구)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的가 들어가야만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노래나 시적인 표현 혹은 구어에서는 的가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어법적으로 본다면 반드시 的가 들어가야만 합니다.

4. 판단, 존재만 나타내는 是

是는 동작을 나타내지 못하고, 판단과 존재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사의 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보어가 부가될 수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진행의 의미의 着,과거의 의미의 过,혹은 완료의 의미의 了가 붙여지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는 신HSK 5급, 6급에서도 자주 나오는 문제로, 是자 뒤에 동사의 시간적 의미를 부가해주는 보어가 들어가면 다 틀린 문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是자문에서 시간의 의미를 부가해주고 싶으시다면 동사에 부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 자체를 부가해주어먀나 합니다.

(1) 这所房子以前是我的。

(2) 那个时候,他只是个农民。

(3)10年前,这里曾经是一片沼泽。

노란색 음영을 칠한 부분이 모두 시간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절대로 是 뒤에 着,了같은 것이 들어가 있지 않고, 단어 자체를 부가하여서 과거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是는 판단과 존재만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了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은 판단 중에서, 어떠한 사람이나 사물이 어떤 새로운 상황에 출현했다는 판단일 때 了가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새로운 판단의 了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이러한 문형은, 일반적으로 문장의 제일 끝에 了를 부가하는 것으로 나타냅니다.

(4) 从此以后,你不再是我的朋友

(5)把钥匙拿去吧。这个房间是你的

 

동일한 관점에서, 是자문의 부정문은 동작의 과거를 부정하는 부사인 没는 사용되지 않고, 오로지 不만 사용됩니다.

즉, 没是는 존재하지 않고 不是만 존재할 수 있는 것입니다.

(6)你说的那个人不是我认识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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