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4급 작문 파트 1 기출문제 해설 : "마땅히", "서로"
HSK4급은 매우 예전부터 중국어를 실무적으로 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급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입사 시, 가점을 주는 기준이 바로 HSK4급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지금은 신HSK가 6급에서 9급까지 더 높은 급수를 신설하여서 4급이 낮은 것처럼 느껴질지 모르지만 실제적으로 활용도가 있다고 할 수 있는 수준이 신HSK4급이기 때문에 결코 낮다고도 볼 수가 없습니다.
특히, 중국어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의 경우, 4급 정도의 수준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쏟아야만 합니다.
참고로 한자문화권 국가들(일본, 한국 등)에서는 4급부터 취직에 가점이 있지만 실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5급부터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해외사업팀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일반 부서에서 일한다면 4급도 충분히 매력적인 자격증이긴 합니다.
HSK4급에서 나오는 작문 파트는 문법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파트입니다.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을 경우, 완전히 엉망으로 된 문장을 만들어 점수 자체를 얻지 못할 수 있으니 잘 알아두셔야만 합니다.
기존 기출을 통해서, 문제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다음 단어를 문법에 맞춰 자연스러운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人与人】【尊重】【应该】【相互】【之间】
A : 人与人之间应该相互尊重。
해설 : 이 문제를 제대로 풀기 위해서는, 단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단어가 무슨 의미를 가진지 모르는 상태에서 문법에 맞춰 정리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중국어의 경우, 표의문자이기 때문에 문법적 요소를 명확하게 판단하는 게 어렵습니다.
우리나라말이나 영어의 경우, 품사나 서술어의 활용에 따라 이것이 어떤 용도로 사용된 단어인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것에 반해, 중국어는 그런 점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급일 때부터 단어력을 열심히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자, 그럼 위에 있는 단어들의 의미를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人与人】 : 사람과 사람
【尊重】: 존중
【应该】: 마땅히 ~ 해야 한다
【相互】: 서로
【之间】: ~의 사이에
위 뜻만 알더라도 대충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오지 않으시나요?
한국어로 문장을 먼저 만들어보겠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마땅히 서로 존중을 해야 한다."
그럼 이렇게 만든 문장을 중작하면 됩니다.
人与人之间应该相互尊重。
정말 쉽지 않나요? 제가 색깔을 쳐서 단어 하나하나 요소마다 체크를 했습니다.
1. 조동사 应该의 의미 : 마땅히 ~ 해야한다.
자, 그런데 여기서 신경써야 할 게 있습니다.
바로 조동사 应该입니다.
应该라는 조동사가 가진 의미는 "마땅히 ~ 해야한다"라는 것입니다.
영어로 본다면 have to나 should와 비슷한데, 개인적으로는 should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사 앞에 붙어서, 의무를 나타내는 특징을 갖죠.
예문을 통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你应该好好地学习。
应该不应该先打个电话联系一下?
2. 조동사 应该의 의미 : 당연히 ~할 것이다.
그런데 应该는 should가 아니라 강력한 추측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당히 높은 수준의 가능성을 가진 일들을 추측할 때, 이 조동사 应该를 쓰는데요, 한국어로 본다면 "당연히 ~ 하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도 추측의 의미로 자주 쓰이는 바이니 예문을 통해 어감을 잘 익혀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她昨天出发了,今天应该到了。
她是前年入学的。现在应该是五年级了吧?
여기에서 알 수 있다시피, 추측의 应该에서는 应该是가 정말 많이 쓰입니다.
참고해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